티스토리 뷰

라틴어를 죽은 언어라고 말하는 자는 교육 수준이 매우 낮으므로 연락을 끊는 것이 바람직하다. 라틴어는 절대로 죽은 언어가 아니며 현재도 이탈리아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그리고 영어 속에서 살아 있는 언어이다. 또한 일본과 미국보다 한국 의사는 수입이 정상적으로 근무할 경우 적지만은 약물 과다 처방으로 제약회사에서 뇌물을 받고 대학이 소유한 장비로 로봇수술을 하고 뇌물을 받는 등 기상천외한 방법을 동원하여 현재 한국 의사는 고수익을 누리고 있다. 그러므로 큰 꿈을 꾸는 젊은 이는 의사가 되기 위하여 반드시 라틴어나 그리스어를 공부해둬야 의학 용어를 배울 때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다. 필자(이글 안지원)는 라틴어 학습에 대한 글을 연재하려고 하니 애독해주기 바란다. 


라틴어 모음 A는 짧은 소리가 "어 uh"이고 긴 소리가 "아 ah"이다. 

라틴어 모음 E는 짧은 소리가 "에 eh"이고 긴 소리가 "에이 ay"이다. 

라틴어 모음 I는 짧은 소리가 "이 ih"이고 긴 소리가 "이 ee"이다. 

라틴어 모음 O는 짧은 소리가 "오우 ou"이고 긴 소리가 "고 o"이다. 

라틴어 모음 U는 짧은 소리가 "우 oo"이고 긴 소리가 "우- oo"이다. 

라틴어 모음 Y는 라틴어 I처럼 하며 그리스어에서 유래한 단어에서 쓰인다. 


지금까지는 영어와 유사한 발음을 살펴보았으며 다음 글에서는 영어와 차이가 있는 발음을 위주로 살펴보겠다.


마치기 전에 지금까지 배운 것을 토대로 다음 라틴어 문장을 읽어보도록 해보라. 옳은 발음에 너무 신경쓰지 말고 배운 것을 적용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라.


뜻: 태초에 신(유일신 'God')이 하늘과 땅을 만들었다. 

라틴어 원문: In principiō creāvit Deus caelum et terram. 

발음: 인 프린키피오 크레아윗 데우스 카엘룸 엣 테람

예로 든것이 신성모독적인 종교 경전의 일부임을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아참, 의사가 된 후에는 대중종교를 믿는 척해서 이미지 관리를 잘 해야 한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